나의 공간과 이야기

business_guide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준비하는 해당 업종 분야에 맞게해야함)

Historymaker731 2016. 7. 8. 21:04

 

business_guide - 사업계획서 작성에 앞서 준비할 내용(준비하는 해당 업종 분야에 맞게 제출 해야 함)

 

 

사업계획서 작성에 앞서 준비할 내용

 

 

사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사업계획서이다. 이는 계획한

사업과 관련된 제반 사항 즉, 창업자의 자질과 취급상품의 시장특성 및 성장

가능성, 손님의 성격, 시장확보 가능성과 전략, 적정투자규모, 자금조달계획,

상품구매 및 판매계획, 종업원 수급계획 등이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문서

가 바로 사업계획서이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

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 틀을 만들어가는 것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 앞서 준비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창업 기본사항

(1) 판매하고자 하는 수단(상품, 서비스)이 무엇인가?

(2) 상품성은 있는가?

(3) 고객은 누구인가?(남성/여성, 젊은층/노년층, 직장인, 가족 등)

(4) 어디에서 팔 것인가?(온/오프라인)

(5)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총 시장규모 예측)

(6) 창업비용 및 운영자금 등 필요자금 조달은 가능한가?

(7) 상품 판매가격은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8) 손익분기점에 언제 도달할 것인가?

2. 시장조사

(1) 아이템에 대한 타인의 의견은 어떠한가?

- 주위 사람들에게 사업 아이디어에 대하여 의견을 구함

-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함

- 동 업종 종사자의 충고를 들어야 함

(2) 대중매체의 동향을 파악한다.

(3)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다음, 네이버 등 포털검색업체 활용

- 동호회 또는 카페 운영

(4)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떠한가?

- 해당분야의 전문가와 상담

-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에 그가 작성한 논문이나 보고서를 구해 읽어본다.

(5) 정확한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있는가?

- 사업계획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는 모두 수집한다.

- 데이터의 출처는 반드시 기록한다.

(6)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 시장의 흐름이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는가?

- 시장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가?

3. 경쟁사 분석

(1) 누가 당신의 경쟁사인가?

- 현재 시장에서 당신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3곳)

- 가장 강력한 잠재적 경쟁상대는 누구인가?(1~2곳)

(2) 경쟁상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경쟁사 정보를 도표로 체계화한다.

- 의사결정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3) 왜 고객은 경쟁사 상품을 선호하는가?

- 소비자는 왜 일반제품보다 브랜드 제품을 선호할까?

- 왜 특정상품은 다른 회사 제품보다 인기가 많을까?

- 소비자 구매심리를 파악(시간, 비용, 품격 유지면에서)

(4) 경쟁사의 비밀은 무엇인가?

- 품목별 원가구성요소를 개수화 해보라

- 언론홍보, 구인광고

- 경쟁사의 마케팅 자료를 참고

- 경쟁업체 브랜드의 장점

- 경쟁업체의 성장사와 현재 위치

- 경쟁업체가 목표로 삼고있는 시장

- 경쟁업체가 가진 경영상의 장점

- 경쟁업체의 전략적 파트너십이나 제휴관계

4. 상품 분석

(1) 고객들은 왜 이 상품을 사는가?

- 상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주고 있는가?

-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2) 디자인과 형태는 어떠한가?

- 간단한 그림이 고객에게 오히려 호감을 준다.

-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본다.

- 어떻게 작동하는지 상세하게 그려본다.

(3) 언제 출시하는가?

- 철저한 시장조사, 최종 디자인 완성, 제품 완성, 시장 테스트

- 시장 테스트에서 발견한 문제점 개선, 제품 출시, 소매점 진열 평가

(4) 경쟁사 상품과 무엇이 다른가?

- 다른 경쟁사가 이미 그 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상품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특징을 작성

-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해서 자사 제품 평가

(5) 상품명은 무엇인가?

- 최소한 3개월전에 제품의 이름을 짓는다.

- 신조어, 숫자, 약어, 단순한 묘사 등을 활용, 3개정도의 이름으로 압축한다.

-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한다.

5. 고객 분석

(1)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는가?

- 상품개발의 시작단계에서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이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를 지불하겠는가?

(2) 누가 진짜 고객인가를 정확히 파악한다.

- 목표고객을 명확히 정의하라

- 고객의 구매습관을 분석하라

(3) 고객의 비밀은 무엇인가?

- 잠재고객과의 인터뷰

- 잠재고객들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가?

- 고객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점수로 매겨본다.

(4) 소비자 모임을 활용하는가?

- 신제품 구상안, 경쟁사 제품에 대한 솔직한 평가

- 소비자의 제품 사용 패턴,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 제품 디자인과 포장, 광고, 판매촉진 방안 등

(5) 고객은 내 상품가치에 대하여 얼마를 지불할까?

- 잠재고객에게 직접 물어라

- 제품 기술 개발자, 판매담당자, 유통종사자들에게도 물어라

6. 마케팅 전략

(1)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 전략적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성공을 측정하고 구체적 방향을 제시

하는 나침반이다.

- 상품 일정 목표에 대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한다.

-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2) 마케팅 목적은 무엇인가?

- 고객의 인지도와 구매습관을 바꾸는데 목표를 둔다.

- 마케팅은 상품과 시장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

- 상품 또는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어떻게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 유통채널에 대하여 구상

(4) 누가 수요를 창출하는가?

(5) 마케팅과 영업 중 어느것이 더 필요한가?

(6)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잠정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목록을 작성하라

- 성장단계별로 마케팅 일정을 수립하라

- 기술이나 위치 등 사업의 어떤 면이 독특한가?

(7) 어떻게 대중매체의 관심을 끌 것인가?

- 성공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7. 자금 조달

(1) 반드시 자신의 돈을 투자해야 하는가?

- 집을 저당 잡혀 30% 이상의 자금을 조달해서는 안된다.

- 노후대비를 위한 퇴직연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서는 안된다.

- 자녀교육비에 필요한 적립금을 써서는 안된다.

- 아무도 투자하지 않으려는 사업은 하지 마라

(2) 투자자에게 무엇을 말할까?

-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받아본 적이 있습니까?

- 이러한 사업에 투자하겠습니까?

(3) 투자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가?

- 제품을 살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가?

-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는 자료가 있는가?

- 사업 경험이 있는가?

- 미래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가?

- 기술이나 위치 등 사업의 어떤 면이 독특한가?

(4) 누가 당신이 진정한 동반자인가?

- 도움을 요청하라

- 혼자 외로이 투쟁해야 한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다.

- 파도가 쳐야 어떤 배가 튼튼한 지 알 수 있다.

(5) 자본을 유치하기 전에 해야 할 일

- 아이디어를 짧은 문장으로 작성하라

- 경쟁자들을 조사하라

- 잠재고객과 만나라

- 친구나 가족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라

- 중소기업가와 대기업 임원들을 만나라

- 사업계획을 제안할 두 단락 정도의 글을 작성하라

8. 본인에 대한 현실 검토

(1) 이것이 당신에게 적합한 사업인가?

- 자신의 꿈과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확인

- 친구, 친척, 동료, 잠정고객, 미래의 경쟁가, 현재 상황을 이미 거쳐

간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라

- 현재 나 자신의 진로를 바꾸는 중요한 동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2) 핵심역량이 무엇인가?

- 어떤 기술이 사업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미치는가?

- 사업이나 제품에서 어떤점이 독특한가?

- 당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무엇을 좋아하는가?

- 스스로 모든 것을 하려는 어리석음은 없는가?

(3) 사업이 예상만큼 잘 진행될 수 있는가?

- 어떤 기술이 사업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미치는가?

- 실패한 사업을 정밀 조사 하라

- 사업계획 분석을 철저리 하라

(4) 스스로에게 진실한가?

- 정기적으로 자신의 직감을 체크해보라

- 제품이 잘 작동될 것이다. 제품이 잘 팔릴 것이다. 사업은 재정적으로

성공 할 것이다. 내 가족이 더 행복해 질 것이다. 등

- 꿈은 단지 꾸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사업계획서 작성

1. 사업계획서 작성의의

 

가.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하든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모든 사업가는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기회와

위험요소를 발견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규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분야의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는 계획사업 추진에

있어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나. 적절한 사업계획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며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 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이 되는 틀로서의 역할도 한다.

다. 사업계획서는 금융기관 투자자 등 외부관계자에게 계획사업의 내용

및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여 이들로부터 투·융자를 유도해내는 목적으로도

사용하며 투융자 제안서적인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라.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사업아이디어를 투자

생산판매 활동을 통해 구체화 해가는 과정을 나타내게 된다.

마. 사업계획서는 자체 사업성 평가 과정을 통해 계획사업의 성공 가능성

을 확인하고 사업성 평가결과를 기초로 하여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본인이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삼을 뿐만 아니라 외부 투자자에게 설득

할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가. 구체성·신뢰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장 수급자료, 경쟁업체 판매자료,

동 업계 정보 등 다양하고 객관적인 정량적 데이터가 요구되며 입수된 정

보 및 자료를 과학적으로 해석하여 계획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담아 정성

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나. 일관성

생산, 판매, 투자, 재무계획 등 각 부문 계획간의 논리적 일관성이 유지

되어야 하며 이는 사업계획서 작성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다. 이해가능성

사업계획서는 자기가 판단할 자료로 삼기도 하지만 외부 투자자나 금

융기관에 제출하여 투·융자를 요청하는 자료로 사용되므로 외부투자자나

금융기관이 이를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야 한다.

최근의 계획사업은 기술의 중요성 때문에 기술적으로 비전문가인 금융

기관 관계자가 계획사업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제조

업의 사업계획서의 경우 제품 생산공정, 공법, 설비 등을 비전문가라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야 한다.

라. 독창성

신규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기존 사업 또는 경쟁업체와의 관

계에 있어서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상황을 감안할 때 기존 업체와의 차별

성과 독창성이 요구된다.

마. 낙관성

계획사업을 추진하는 주체는 낙관적인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

되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적시하고 이에 대한 반응책을 제시하는 지혜가

필요하며 신뢰성도 제고할 수 있다.

바. 기업가 정신

사업계획서는 회사의 비전과 미래, 공공의 이익,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 등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담겨있어야 한다.

 

3. 사업계획서의 내용

가. 사업개요

점포명, 소재지, 설립일자, 자본금, 상품의 용도 및 특성, 목적 필요성, 연혁,

경영주 이력 등

나. 계획사업 개요

계획사업명, 계획사업 추진배경, 계획사업효과, 계획제품의 개요 및 특성

다. 판매계획

계획제품의 용도, 주요 판매처 국내외 수급현황 및 전망, 국내외 경쟁업체

현황 및 전망 판매전략, 중장기 매출계획, 신제품 개발계획

라. 시설계획

주요 시설내용, 공사일정 계획, 시설능력

마.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시설투자 소요자금, 기타 소요자금, 구체적인 자금조달 내역

바. 재무계획

재무현황, 자금수지 예상, 추정손익계산서, 중장기 대차대조표, 각종 추정

자료의 추정근거

 

 

첨부파일

business_guide.hwp

business_guide.hwp
0.02MB